본문 바로가기
정부가하는일

아동급식카드 신청 조건 사용방법

by 사남매맘 2023. 1. 21.

목차

    안녕하세요. 아동급식카드 신청 조건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의도 지원받고 있는 사업이라 부족하지만 최대한 아는 데고 글을 적어 볼게요. 저는 대구에 거주 중이라 대구 기준으로 글을 써갈 텐데요 정부사업이라 신청 조건은 다른 지자체들도 같거나 비슷할 거예요.

    대구아동급식카드

    아동급식 카드는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결식아동 급식사업입니다. 경제적 빈곤상태에 놓인 가정읜 아이들이 학교를 가지 않는 상황에서 학교 밖에서도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원사업입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아동급식카드가 변경이 된 점이 많습니다. 일단 대구에서 변경된 점은 드디어 급식카드 1일 지원금액이 작년 보다 1천 원이 올랐답니다. 대구는 기존에 1일 지원 급식비가 7,000원이었는데요 올해는 1일 지원비가 8,000원으로 상향 조정 되었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 경인가 11월쯤에 일반 마그네틱카드에서 IC카드형으로 디자인도 이쁘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알록달록한 대구컬러풀카드라고 쓰여있던 카드가 깔끔하게 파란색의 IC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잔액조회 같은 경우에도 불편함 감이 있었지만 지금 바뀐 카드로는 잔액 조회도 쉬워지고, 신한카드와 협약한 사업이라 그런지 신한카드에서도 조회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동급식카드 지역별 이름
    아동급식카드

    신청방법

    • 온라인 : 복지로 홈페이지
    • 오프라인 : 거주 중인 주소지 주민센터

    신청을 했을 때 모두 다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대상은 기초생활수급가정, 한부모가정, 저소득 맞벌이가구 중 아동결식 우려가 되는 아동을 상대로 지원을 해주고, 지역아동센터와 사회복지관 등의 아동복지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있는 아동, 담임교사나 담당공무원 등이 추천하는 아동, 아동급식위원회에서 결정한 아동, 그리고 기중중위소득이 52% 이하인 가정에 있는 결식 우려 아동이 지원 신청 대상입니다. 신청하는 곳은 현재 주거하고 있는 주소지에 주민센터로 가셔서 방문신청을 하시면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온라인에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도 가능하답니다. 

    2023년 기준중위소득 표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출처 - 보건복지부(기준중위소득표)

    사용방법

    • 급식카드 사용이 제한된 품목이 아니면 거의 다 결제 가능
    • 가맹점 등록신청을 따로 하지 않은 식당도 결제가능
    • 카페사용 같은 경우 커피 품목 제외 빵류는 결제 가능

    2023년 1월부터 아우 많이 바뀐 부분은 대구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정말 정말 많이 없었습니다. 진짜 편의점만 가거나 간혹 인터넷 뒤져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이 나오면 너무 멀리 가서 먹지는 못하고 가까운 쪽에 가서 사 먹거나 하는 불편함도 솔직히 많았지요. 하지만 지금은 웬만한 식당은 다 되는 것 같았습니다. 현재 대구에서 식당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카드사용이 되는지 안되는지 모르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기존에 마그네틱 카드와는 다르게 IC카드 결제가 되는 식당은 다 결제가 되는 것 같았어요. 아이들과 키오스크가 설치된 식당을 가보니 키오스트에서도 결제가 되었습니다.(하지만 1일 사용한도금액이 있어서 모든 걸 구매 후 한 번에 결제는 힘듦)

    아직 지원사업의 홍보 부족으로 인해 식당사장님들에게 물어봐도 모르시더라고요. 대구시 말대로 지금은 가맹점이 3만여 개 이상이 된다고 하니 급식카드 제외 품목을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면 거의 다 결제가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점

    이번에 아동급식카드 지원금이 들어오는 날이 1월 1일이었는데, 5일 치만 충전이 되고 10일 이상 지원금액이 들어오질 않았어요. 그 후 16일쯤 남은 금액이 충전이 되었는데, 하루사용 한도 금액도 낮고(1일 지원금액 8,000원 1일 최대 결제금액 24,000원) 전년도 까지는 코로나 시대에 맞게 아이들 이 지원금을 다사용하지 못하였을 경우 남은 금액이 이월이 된다던가 했는데 올해부터는 지원받은 달에 전부 다사용을 하지 못하면 소멸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사용시간도 저희가 보통 야근이나 해서 늦게 오거나 하면 밤늦게 편의점에서 아이들 대신 식품을 사놓기도 하는 데 사용시간제한에 걸리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그 부분이 조금 아쉽기는 했어요. 그래도 지자체에서 결식 우려를 위해 요렇게 챙겨 주는 거는 감사할 따름이에요. 참 사용시간은 저녁 11시 까지라서 11시 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